이 단계에서 바로 문제 제시를 하면 학생들이 처음 맞이
이 단계에서 바로 문제 제시를 하면 학생들이 처음 맞이
하거나, 갑자기 제시되
는 문제에 불편해 하거나 낯설어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제시될 문제와 관
련이 있는 실제 생활에서의 상황을 먼저 재현하거나 체험토록 하여 학생들이
제시될 문제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사전 준비(warm-up)하는 과
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제시된 문제 풀이를 위해 학습자들이 스스
로 문제 의미와 해결책을 다양한 각도에서 파악해 보고, 바라볼 수 있는 시간
을 교수자(멘토)와 함께 갖도록 제공한다. 이 단계에서 학습자는 문제와 보다
친숙해지고, 해결 단계로 나갈 수 있는 동기를 부여 받아야 이후 과정이 원활
할 수 있다.
④ 4단계: 경제체험단계
경제체험단계는 3단계에서 주어지고 파악된 문제의 상황을 개인과 팀원들이
직접 경험하고 느껴 볼 수 있도록 문제에 대한 실제적 생활 맥락을 제시해 주
는 과정이다. 이때 단순히 문제에 국한된 시야의 상황을 제시하기 보다는 문제
를 중심으로 보다 폭넓은 주변 확대가 가능한 체험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입체
적인 상황에 대한 이해와 고민을 바탕으로 통합적이고 창의적인 문제해결 과정
으로의 접근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4단계의 실제적 상황에서의 문제를 경험
하면서 학생들은 문제해결을 위한 추가적이거나 선행되어야 하는 문제에 부딪
히는 상황을 맞이할 수 있으며, 이의 극복을 통해 자신감과 본래 문제해결에
대한 단서를 마련할 수도 있다. 팀원들은 체험과정을 함께 거치면서 나 외의
다양한 학습자들의 경험과 의견을 듣고 수용할 수 있게 되어 협동학습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구성주의에서 강조하는 사회적 지식의 형성을 위한 기초를 마
련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