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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는 판매방식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⑤ SNS 와 기술적 환경
웹2.0의 대중화는 소프트웨어적으로는 SNS, 하드웨어적으로는 모바일 디바
이스(mobile device)와 통신 환경의 발전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강인애 외,
2012). 웹1.0 시대에도 컴퓨터와 초기의 SNS는 존재했으나 학교, 가정, PC방
등 하드웨어와 유선통신이 있는 장소에서만 사용이 가능했다. 하지만, 스마트
폰과 스마트패드 등 첨단 모바일 디바이스의 보편화와 3세대, 4세대 이동 통신
인 3G, LTE(long term evolution)의 대중화는 SNS 활동의 끊김 구간을 없앴
다. 즉, 학교, 일터, 가정뿐만 아니라 이동 중 환경인 길거리, 버스, 지하철, 놀
이공간 등에서도 무선 연결을 통해 네트워킹이 가능해진 것이다 (김규진, 이종
숙, 조금원, 2010; 김용, 손진곤, 2011; BIR, 2012).
우선 통신 환경 측면의 발달 과정을 살펴보면, 1958년 미국의 Bell 연구소
에서 개발되어 1978년 시작된 아날로그 형식의 1세대 이동통신은 1990년대
말 급격한 수요 증가와 함께 급성장을 했고, 새로운 주파수를 사용하는 2세대
디지털 통신 환경으로 발전을 했다. 2세대 통신은 기존 아날로그와 달리
음성신호를 디지털화하여 전송되는 방식으로 깨끗한 음성과 저속 데이터의
제공이 가능했다. 이후 1990년대 늘어나는 가입자와 데이터량, 그리고 고용량
의 멀티미디어자료 등을 수용하기 위해 3세대 통신 환경이 구축되었으며, 이는
다시 초고속 데이터 전송과 대용량 멀티미디어가 제공되는 4세대 통신
환경으로 발전을 거듭하며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김형자, 2010; 신재욱,
박애순, 2008). 세대별 통신 환경의 특징을 정리하면 <표Ⅱ-13>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