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오염은..

정보통신은 교육적 이념의 구현을 위한 툴로서 많은 활용

안소민 2017. 3. 1. 13:27

정보통신은 교육적 이념의 구현을 위한 툴로서 많은 활용

과 발전을 거듭해
왔다. 특히 2000년대 이후 초고속 인터넷 환경과 스마트 디바이스의 보편화는
(컨텐츠진흥원, 2011) 오프라인상에서 시작된 사회적 관계 맺기를 온라인으로
옮겨온 본연의 기능 외에 교육현장에서도 지식공유, 현장학습, 협동학습, 무형
식학습 등을 가능토록 하여 많은 연구와 활용이 이루어지고 있다(김경숙, 이성
엽, 2011; 김은영, 김원일, 2011; 김종기, 김진성, 2011; 차승봉, 2011).
본 연구에서는 SNS를 경제체험교육에 적용하기 위하여 사전단계로 SNS를
활용하여 교육 설계가 된 기존의 사례들을 분석하고, 그 중 가장 적합한 모형
을 선택하여 앞서 도출된 경제체험교육과 결합을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문헌연구를 통해 적합한 연구대상을 선정하는 작업을 시행하
였는데, 이후 경제체험교육과의 병합을 고려하여 ① SNS 또는 스마트러닝을
활용한 현장체험 중심형 교육 사례 일 것, ② SNS 학습을 위한 과정이 세부
제시된 사례 일 것, ③ 학습자 중심의 구성주의적 모형 일 것, ④ 모형의 사례
이거나 학습사례가 모형으로 도출 가능할 것 등의 선정 기준을 정하고, IT의
급속한 발달과 SNS의 사회적 확산시기를 고려하여 사례들의 개발시기는 최근
5년 이내의 것으로 한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