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오염은..

다섯 번째, 실제적 맥락과 체험학습이다

안소민 2017. 3. 7. 13:28

다섯 번째, 실제적 맥락과 체험학습이다

. SNS와 스마트러닝의 가장 큰 장점
은 적극적 참여학습, 실시간 학습, 경험을 통한 맥락적 학습, 생활 속에서 이루
어지는 체험학습, 동료들과 협동을 통해 이루어 낼 수 있는 협동학습 등이 가
능하다는 것이다.
여섯 번째, 웹2.0의 참여·공유·개방의 정신에 대한 수용 여부 이다. 스마
트러닝과 SNS 기반의 학습은 웹2.0 의 사상을 바탕으로 구성된다. 이를 위해
학습자의 참여도, 정보, 컨텐츠, 학습과정, 평가의 공유, 외부전문가의 활용, 교
육 컨텐츠 및 사고의 확장 등이 제대로 이루어져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일곱 번째, 원론적이거나 이론적인 필요성을 제공하는 사례와 모형이 아니라
실질적인 과정을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해 줄 수 있는 학습 단계가 있어야 한다.
급격한 기술과 산업의 변화로 교육환경도 변해야 할 필요성은 누구나 공감하고
있다. 하지만 어떻게 변해야 하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한다
면 허상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과정의
제시가 필요하다.
여덟 번째, 교수자의 역할에 대한 정의이다. 교수·학습의 중심이 교수자에
서 학생에게 넘어갔다고는 하나, 실제로 교육의 환경을 구성하고, 자료를 준비
하고, 교육의 목표를 정하고, 과정을 운영하는 것은 교수자이다. 따라서 교수자
가 무엇을, 어떻게, 언제, 무엇으로 학습자들에게 교육을 제공해야 하는지를 구
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웹2.0의 장점을 바탕으
로 학습자와 유기적으로 연계되는 시스템의 구성이 가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