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교육과 관련하여 학년에서는 경제생활

과 경제문제 시장경제의 이
해 일상생활과 경제주체의 역할 학년에서는 경제성장과 삶의 질 국제
거래와 세계화 단원을 학습하도록 했다 이는 계속되는 금융 경제 위기에 대한
경제 교육의 강화 필요성에 따라 경제적 대처능력과 경제적 소양을 갖춘 미래
의 민주 시민을 양성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서이다 김영순 최정은
이에 대한 단원별 핵심내용을 추출하고 이를 학년 내에서 내용을 통합할 수
있는지를 분석하여 다음

경제 교육의 학년 내 단원간의 통합은 가능하지만 중학교 과정과 고등학교
과정에서 배우는 내용이 미시경제와 거시경제로 구분되어 있어서 학교 급간 통
합은 불가능하다 이는 경제 교육이 중학교 과정에서 배우는 기본적인 내용을
토대로 고등학교 과정으로 올라가면서 심화 학습할 수 있게 내용을 구성하였기
때문이다 즉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 따른 나선형 교육과정 체제를 유지하면서
경제 교육의 큰 주제를 체계적으로 배분하였기 때문이다 김영순 최정은
호의 경제 교육 분석
년 월에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부분적인 개정이 이뤄졌다 사회과
교육과정도 수정이 되었고 이에 따라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경제 교육내용도
변화되었다 호의 경제 교육과는 무엇이 달라졌는지 살펴보자 표 에
서 보듯이 중학교 교육과정을 학년군으로 편성하였고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일
반 사회 영역의 경제 교육은 학년 구분 없이 편성되었다



WRITTEN BY
안소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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