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단계의 문제 상황에 대한 경험을 통해 인식된 문제점, 즉 과제에 대해 해결
책을 모색하는 단계이다. 이를 위해 우선 자신이 체험하고 인식한 문제상황에
대한 성찰 과정과 추가 탐색 과정이 필요하며, 이후 팀간 논의와 협의를 통해
경험과 사고 영역을 보다 확장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신의 의
견이 포함된 팀의 문제해결 방안이 제시될 수 있게 되며, 지식의 확장이 일어
나게 된다.


⑥ 6단계: 발표 단계
자기 팀의 문제해결안의 효율적인 발표를 위해 프리젠테이션(presentation)
또는 역할극(role play) 등의 형식을 갖추게 되며, 주어진 시간 내 발표를 할
수 있도록 제한하여, 효과적이고 인상이 강한 발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적극
적인 의사소통과 더불어 팀 간 경쟁, 협동, 창의력, 자기주도성 등을 발휘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자신의 팀이 발표를 한 후에는 다른 팀의 문제해결 방안을
관찰토록 하여, 자기 팀의 내용과 비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문제해결
결과를 한 번 더 수정·보완하여 자기와 팀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도록 한다.



WRITTEN BY
안소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