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 교육방식이 웹2.0과 결합되어 학습자 간 보다 많은 소통

과 공유, 표현과 참
여, 개방과 확장이 이루어지는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새로운 모습의 구성주의
적 학습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다(강인애 외, 2012). 이에 본 연구에서는 IT
변화를 수용하며 변화와 발전을 해가는 교육의 영역 중 경제체험교육 부분에
활용 가능한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SNS의 기술적 배경과 이를 바탕으
로 새로이 등장한 SNS의 페다고지적 측면에 대해 살펴 보고자 한다.
(1) SNS의 기술적 배경
정보통신 및 온라인 환경을 근대와 현대로 비교 구분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
는 개념은 웹1.0과 웹2.0 일 것이다(강정찬, 이유나, 2011; 문장원, 2009; 이
석용 외, 2010; Shuen, 2008). 정보통신 기술과 환경의 발달은 우리 생활 전
반을 아우르며 경제와 산업, 문화와 예술, 놀이와 여가, 생산과 소비, 그리고
교육분야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웹2.0의 시대 정신인 참여·공유·
개방의 정신을 가장 잘 살리며 확산을 촉진하는 것이 바로 SNS라고 할 수 있
다(오영범, 2011; 이상수, 2011; 차승봉, 2011; Boyd & Ellison, 2007; Smith,
2007). 특히 교육 분야에서는 기존 학교와 강의식의 아날로그적 지식전달방식
에서 벗어나 소통의 매개체인 SNS를 바탕으로 매체활용학습, 학습자중심학습,
현장중심학습, 맥락중심학습, 협동중심학습, 비형식학습, 관계중심학습 등 그
형식이 다양화되고 있다(강정화, 2011; 김경숙, 이성엽, 2011; 김은영, 김원일,
2011; 이상수 외, 2011; 임걸, 2010). 우선, 웹 2.0과 현대 사회의 대표적 소
통 수단으로 사용되는 SNS의 의미와 특징을 살펴보고, 이후 SNS를 교육적으
로 활용하기 위해 활용되는 단말기 기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WRITTEN BY
안소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