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을 통해 학습되어야 하는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과제를 선정하는 과
정으로 본 연구자와 경제체험교육 개발전문가 1인이 함께 연구를 수행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습목표 진술은 체험교육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학습 목표 성취와
평가의 기초를 만들기 위한 것으로 지식, 기능, 태도 영역으로 나뉘어, 초등학
생과 고등학생이 별도로 기술되었다.
(2) 설계 및 개발
설계 및 개발 단계에서는 학습 환경에 대한 개발, 학습전략의 설계와 개발,
문제 개발, 교사연수 방안 개발 등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① 학습 환경 설계
우선 환경 설계는 체험형 캠프가 잘 이루어질 수 있는 학습 환경을 파악한
이후, 설계를 하는 과정으로 원활한 SNS의 학습 진행을 위하여 통신환경에 대
한 설계 및 개발, 대책 마련 등이 진행되어야 한다. 학습 환경은 본 연구의 앞
부분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SNS와 체험캠프가 혼합된 블렌디드 형식의 교육
이기 때문에 그 특징을 살려 면대면 교육으로서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 상호
간의 상황을 고려하고, 온라인에서는 학생과 외부전문가, 교수자와 외부전문가
의 원활한 소통과 그 속에서 학습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소통
을 위한 SNS 채널로는 2011년 11월 현재 전세계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
는 페이스북(컨텐츠진흥원, 2011)을 선정하였으며, 이를 통해 학습자와 교수자,
학습자 상호간 사전 친숙감과 라포 형성을 할 수 있도록 참가 전 사이트를 구
성하여 인사와 자기소개를 하도록 유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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