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교육의 분석 방향


개정 교육과정은 호와 호로 개의 고시내용을 순차적으로 시행하게
되어 있다 이에 사회과 교육과정도 이원적으로 시행하게 되어 있다 여기서는
중등학교 공통 교육과정의 사회과 경제 교육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분석의 초점은 호 중학교 교육과정이 적용되고 있는 년에 입학한 중학
생이 호 고등학교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년에 고등학교에 입학한다는 사
실에 있다 이에 따라 호 중학교 교육과정의 경제 교육과 호 고등학교 교
육과정의 경제 교육을 비교하게 된 것이다 적용대상은 년에 입학한 중학
생에게도 마찬가지로 해당이 된다 단 년에 입학하는 중학생부터는 호
중학교 교육과정이 시행되므로 적용대상에서 제외된다
중등사회과 교육과정에서 공통 교육과정의 경제 교육 내용이 있는 과목은
사회 이고 과목의 내용체계를 참고하여 분석하기로 한다 사회과 내용조직 원
리를 학교 급별에서는 계속성과 계열성을 학년 간에서는 통합성을 중심으로
분석하기로 한다


WRITTEN BY
안소민

,